본문 바로가기
가드닝

희귀식물<4>안스리움 리갈레 키우는 방법

by 서대문직장인 2022. 12. 24.
반응형

안스리움 리갈레의 잎은 하트모양의 큰 진녹색의 잎의 표면에 대비가 뚜렷한 희거나 연녹색의 다채로운 잎맥이 거미줄처럼 이어져 웅장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잎의 아름다움으로 이 식물은 안스림움의 왕이라 불립니다.

안스리움의 왕이라 불리는 안스리움 리갈레는 압도적으로 멋진 잎맥을 가진 큰 잎의 식물입니다. 환경만 잘 갖추어지면 90cm 이상의 큰 잎으로 자라나며 성장속도 또한 빠른 편으로 키우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안스리움 리갈레는 간접광 환경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적절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하루 8시간 정도 밝지만 간접적인 햇빛이 필요합니다. 햇빛이 부족한 경우 LED조명을 이용한 인공조명으로 햇빛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온도

안스리움 리갈레는 서리와 추위에 취약합니다. 이 식물은  13-27도의 온도 범위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봄과 더운 여름에는 이러한 온도 조건을 충족시키기 용이하나 겨울철에는 최저 온도를 유지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야외에서 키울 경우 실내로 옮겨야 합니다. 또한 집안의 습하고 그늘진 곳에 식물을 두지 마세요. 상대습도는 70~80%가 이상적입니다. 물이나 가습기, 물이 채워진 자갈쟁반을 사용하여 필요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토양

유기물 함량이 높은 습한 토양이 좋습니다. 토양은 너무 젖거나 너무 건조하지 않아야 합니다. 안스리움 리갈레는 너무 모래가 많은 흙이나 진흙 투성이인 토양에서 잘 자라지 않습니다. 화분 흙은 일반적인 원예용 상토정도면 자라는 데 크게 문제는 없으나, 배수성 및 통기성을 확보하기 위해 숯, 펄라이트, 왕겨, 코코집, 바크 등을 혼합하기도 합니다. 배수가 잘되는 토양은 뿌리부패 및 기타 곰팡이 질병을 예방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ph 6-7.5의 토양이 가장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물 주기

급수의 빈도는 계절과 온도, 물마름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기온이 높고 물마름이 빠른 여름에는 자주 물을 주어야 하고 성장이 느리고 물이 더디게 마르는 겨울에는 덜 자주 물을 주어야 합니다. 관수는 흙에 물이 80% 이상 말랐을 때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수돗물을 급수할 수 있습니다.

 

  비료

성장이 활발한 봄과 초가을은 비료를 주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입니다. 알비료를 흙 위에 올려두거나 물에 희석한 액체비료를 주어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비료는 잎이 타는 원인이 되므로 실내에서 재배할 경우 권장량의 절반정도의 비료를 주시면 됩니다.

 

  번식

일반적인 안스리움은 유성 및 무성 번식이 가능합니다. 무성 번식은 줄기 절단에 의해 발생하며, 유성 번식은 종자를 통해 발생합니다.

 

1. 종자번식

모종트레이에 원예용 상토 혹은 질석을 채우고 씨앗을 파종합니다. 그런 다음 모종트레이를 약 20도 정도의 온도에 밝고 따뜻한 장소에 놓고 발아를 기다립니다.

 

2. 줄기 절단

2-3개의 잎이 붙어 있는 줄기를 잘라 단면을 소독 후 적절한 크기의 화분에 심어 밝고 따뜻한 곳에 두고 새로운 뿌리와 잎이 나길 기다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