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드닝

희귀식물 <2> 필로덴드론 파스타짜넘 키우는 방법

by 서대문직장인 2022. 12. 19.
반응형

필로덴드론 파스타짜넘의 잎은 깊은 굴곡을 가진 짙은 녹색의 큰 잎으로 자라며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마치 그림을 그려놓은 것 같은 녹색 벨벳 잎의 필로덴드론 파스타짜넘은 잎이 커질수록 잎의 굴곡과 프릴이 점점 더 아름다워지는 식물입니다.

 

  특징

1. 필로덴드론 파스타짜넘은 땅을 따라 기어 다니는 크리퍼 계열의 필로덴드론입니다.

2. 자생지는 에콰도르와 페루이며, 1970년대 중반 에콰도르의 pastaza 지방에서 발견되어 현재의 이름을 얻었습니다.

  키우는 방법

1. 빛

밝은 간접햇빛(이중창을 투과한 햇빛)에서 무난히 잘 자랍니다. 원산지인 열대우림의 큰 수풀 사이로 새어 들어오는 햇빛을 떠올리면 적당한 빛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2. 온도

온도는 18℃~30℃에서 활발히 성장합니다. 저온에서는 성장이 둔화되며, 겨울에는 실외에서 월동 불가능합니다. 또한 고온에서는 탈수 및 잎이 타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습도

높은 습도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만 적응력이 강한 식물로 일반적으로 40% 이상의 습도에서는 무난하게 잘 자랍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잎이 제대로 성장을 못하거나 병충해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가습기나 잎 분무로 습도를 조절해주세요

 

4. 물주기

손가락으로 흙 표면을 찔러서 손가락 한마디 정도가 말라있으면 물을 화분 바닥으로 흘러나올 때까지 충분히 주세요. 휴면기(겨울)에는 물 주는 횟수를 줄여주세요. 휴면기에 과도한 급수는 뿌리 과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토양

필로덴드론 파스타짜넘은 중성에서 약산성(ph 5~7)의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일반적인 원예용 상토나, 코코피트에 마사토나 펄라이트를 섞은 흙에서 무난하게 자랍니다.

 

6. 화분

필로덴드론 파스타짜넘은 땅을 기어 다니면서 성장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원형의 화분 대신 직사각형의 가로로 긴 화분에 심어주세요.  긴 면을 따라 식물이 옆으로 자랄 수 있게 하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직사각형 화분의 경우 화분을 채우기 위해 많은 흙이 필요하기 때문에 흙 속의 수분에 의한 뿌리 과습에 주의하세요

 

7. 분갈이

화분 가장자리에 도달하거나, 화분 바닥 구멍에 뿌리가 나오는 경우 화분에 물이 빨리 마르고 잎이 점점 작아지는 경우 분갈이를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8. 비료

대부분의 필로덴드론은 비료를 많이 필요로 합니다.

성장이 빠른 봄부터 가을까지 주기적으로 액체비료를 관수해 주세요. 또는 알비료를 흙 상단에 조금 뿌려놓아 관수 때마다 조금씩 뿌리를 통해 영양분을 흡수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실내가드닝에서 비료는 권장량의 절반 정도 양이 적당합니다.

 

9. 번식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줄기를 절단하여 번식하는 방법입니다.

줄기를 멸균된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여 기근(공중 뿌리), 새순이 나올 자리의 눈, 잎이 포함되도록 깨끗하고 정확하게 절단합니다.

자른 단면에 숯이나 시판되는 소독약을 발라주어 세균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른 삽수는 물이나 배수가 원활한 상토에서 뿌리내릴 수 있습니다.

 

10. 문제 해결

 

잎의 황변은 대부분 과도한 물 주기를 통한 과습이 그 원인입니다

잎의 갈색 끝은 너무 건조한 공기 또는 물 부족을 나타냅니다.

뿌리 부패는 흙 표면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나 노랗게 변해가는 줄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즉시 식물을 흙에서 꺼내 부패한 부분을 도려내고 단면을 말린 다음 배수가 원활한 촉촉한 흙에 다시 심어 주세요

얼룩덜룩한 잎은 습도가 높은 방에서 또는 잎 사이에서 공기가 순환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곰팡이 감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염된 잎을 제거하고 식물을 곰팡이 살균제로 처리하십시오.

메뚜기, 거미 진드기, 진딧물 또는 총채벌레와 같은 해충으로 인한 피해는 식물의 잎을 정기적으로 닦아주면 줄일 수 있습니다. 난황유나 유기농 살충제, 심하면 농약을 통한 방제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